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눅스 프로그램에 해킹 공부 순서와 이해

by 더팝콘 2023. 3. 18.

리눅스 시스템에서 해킹을 공부하려면, 우선 리눅스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개념과 명령어를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리눅스 해킹을 공부하려면, 다음과 같은 분야를 공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보안: 해킹의 기본적인 개념과 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암호화 및 해독: 암호화 기술과 해독 기술을 이해해야 합니다.
3.네트워크: 네트워크 보안, 패킷 분석 등의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4.웹 보안: 웹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해킹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5.시스템 보안: 운영체제, 커널, 드라이버 등의 시스템 보안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6.포렌식: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해킹에 대한 흔적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위의 분야들은 리눅스 해킹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 주요 분야입니다. 이러한 분야들을 학습하면서 리눅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나가야 합니다. 또한, 해킹은 불법적인 행동이므로, 합법적인 방법으로 공부하고, 이를 악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번 보안

해킹은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을 이용하여 인가되지 않은 접근이나 조작을 시도하는 행위입니다. 해커들은 이러한 취약점을 이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고, 중요한 정보를 유출하거나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등의 공격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해킹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보안의 개념을 이해하고 취약점을 파악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컴퓨터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암호화, 인증 및 권한 관리, 물리적 보안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스템과 네트워크 보안 관련 서적이나 온라인 강좌를 참고하거나 보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안 관련 이슈 및 취약점 정보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최신 보안 기술 및 도구를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2번 암호화 및 해독

암호화 및 해독 기술은 정보 보호 및 보안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암호화는 원래의 정보를 일정한 알고리즘을 통해 변환하여 암호화된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암호화 기술은 정보 보호 및 보안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암호화 방법 중 하나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입니다. 대칭키 암호화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암호화 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으로는 DES(Data Encryption Standard)와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칭키 암호화 방식은 키를 안전하게 전달하거나 저장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공개키 암호화 방식이 등장하였습니다.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두 개의 서로 다른 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RSA 암호화 알고리즘이 대표적입니다.

해독 기술은 암호화된 정보를 해독하여 원래의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대칭키 암호화 방식에서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암호화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해당 정보를 해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개키 암호화 방식에서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키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해당 정보를 해독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 및 해독 기술은 인터넷을 비롯한 모든 온라인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암호화를 통해 개인정보와 기밀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해독 기술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3번 네트워크

네트워크 보안과 패킷 분석은 해킹 및 보안에서 중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네트워크 보안은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 데이터 및 기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 및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기반 보안 장비를 사용하거나 보안 규정 및 정책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패킷 분석은 네트워크 트래픽을 감시하고 분석하여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패킷 분석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패킷 분석 도구를 사용합니다. 패킷 분석 도구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캡처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및 패킷 분석에는 다양한 기술과 도구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술과 도구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보안 전문가로서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관련 서적이나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4번 웹 보안

웹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해킹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 보안 취약점은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보안 결함으로, 해커들이 해당 결함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침입하거나 공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웹 보안 취약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SQL Injection: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SQL 쿼리문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해커가 쿼리문을 조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거나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취약점입니다.

Cross-Site Scripting(XSS):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입력값을 검증하지 않고 출력할 때, 해커가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삽입하여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조작하는 취약점입니다.

파일 업로드 취약점: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 업로드 기능을 제공할 때, 해커가 악성 파일을 업로드하여 시스템을 침입하거나 공격을 수행하는 취약점입니다.

인증 취약점: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로그인 및 인증과 관련된 취약점으로, 로그인 정보를 탈취하여 다른 사용자로 위장하는 등의 공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경로 조작 취약점: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 경로를 검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 해커가 파일 경로를 조작하여 시스템에 접근하는 취약점입니다.

위와 같은 웹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침입하는 기술들을 익혀야 웹 보안 해킹 기술을 이해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5번 시스템 보안

시스템 보안은 운영체제, 커널, 드라이버 등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시스템 보안을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체제 보안: 운영체제의 취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이용한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계정 관리, 파일 시스템 보안, 시스템 로깅 등이 있습니다.

커널 보안: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탐지하고 방어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스택, 파일 시스템, 메모리 관리 등의 기능을 보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드라이버 보안: 드라이버는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드라이버 보안은 드라이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식별하고 방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IOS/UEFI 보안: BIOS는 시스템 부팅과 초기화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UEFI는 BIOS의 대체물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BIOS/UEFI 보안은 시스템 부팅 단계에서 보안 취약점을 방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상화 보안: 가상화는 하나의 물리적 시스템에서 여러 가상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술입니다. 가상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방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보안에 대한 이해와 기술을 익히는 것은 해킹 및 보안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6번 디지털포렌식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발견된 흔적을 수집, 분석, 해석하여 사건에 대한 증거로 활용하는 과정입니다. 해커들이 공격을 할 때는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여 해커를 추적하고 방어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에서는 데이터 복구, 메모리 분석, 파일 분석,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등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구하고, 디바이스의 메모리 상태를 분석하며, 파일 구조와 데이터 포맷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포렌식에서는 사법 체계와 법적인 지식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법적인 절차와 관련된 지식, 증거의 수집과 보호, 사건 조사 등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디지털 포렌식은 해킹 및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보안 기술 중 하나입니다.



댓글